페이지상단으로이동
  • 강연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2017.01.25
10:00

 

지난 1월 25일, 여시재에서는 덴마크 교육과 만난 꿈틀리 인생학교’라는 제목으로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오연호 대표는 덴마크가 UN이 발표한 세계행복지수 1위 국가에 2년 연속 오른 반면, 대한민국은 40위권에 머무른 이유와 양국의 차이점에 대해 해답을 얻고자 1년6개월 여에 걸쳐 덴마크를 3번 오가며 취재하고 분석한 결과를 6개의 키워드로 정리하여 분석하고, 구체적 사례를 소개했다. 

 

6개의 키워드는 각각 ‘자유?안정?평등?신뢰?이웃?환경’이다. 이날 강연에서 오대표는 특히 덴마크의 교육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어, 덴마크 교육제도가 어떻게 청소년들을 자유롭고 자존감 넘치며, 자율적인 시민으로 커나갈 수 있게 하고 있는지를 소상히 소개하고 설명했다. 오대표에 따르면 덴마크 교육과 사회 시스템의 장점은 첫째,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 학생 스스로 선택하도록 가르친다는 점, 둘째, ‘실패해도 괜찮은, 즉 누구도 패배감을 느끼지 않도록 사회적 분위기가 잡혀 있다는 점, 셋째, 이를 위해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 즉 세금을 많이 내도 아까워 하지 않는다는 점, 마지막으로 ‘네가 행복해야 비로소 나도 행복한’ 공동체적 삶을 산다는 점 등에 있다.

 

오대표는 덴마크의 행복 요소들이 우리 사회에서도 충분히 적용되고 실현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2016년 2월 22일 강화도에 사단법인‘꿈틀리 인생학교’를 설립했다. 꿈틀리인생학교는 중3 졸업생(혹은 고1 이수 후 휴학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1년 과정의 기숙학교로 한 기수당 30명의 학생을 받고 있다. 오대표는 “입시경쟁 속에서 학원을 오가며 쉴새없이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1년간이라도 ‘옆을 볼 자유’를 줌으로써 스스로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고, 나아가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일꾼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꿈틀리학교의 목표이자 존재 이유”라고 밝혔다.  

 

 

 

오연호 대표

약력 : 現 오마이뉴스 대표이사

        現 사단법인 꿈틀리 이사

저서 : <행복지수 1위 덴마크의 비밀>,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등

 


< 저작권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