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보도자료] 라시나 제르보 CTBTO 사무총장에게 듣는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의 해법 - 여시재 초청 좌담회 개최

2018.08.07

 

재단법인 여시재는 오는 8월 13일 오후 1시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기구(CTBTO)’ 라시나 제르보 사무총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 CTBTO는 1996년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CTBT의 실행을 관장하는 유엔 산하 기구로,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함께 국제사회의 핵 활동을 통제하는 양대 기구 중 하나다. 

 

라시나 총장은 4월 남북정상 회담 이후 영구적이며 완전한 북핵 폐기를 위해서는 당사자 국가들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가 전면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IAEA와 CTBTO의 역할을 강조해왔다. 특히 북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했지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CTBT에 가입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라시나 총장의 말대로 된다면 북핵 폐기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또 IAEA와 CTBTO가 핵폐기 검증 과정에 참여한다면 북과 중 러의 협력을 얻기에 용이하다.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이번 좌담회에서는 국제사회 협력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CTBT는 2017년 6월말 현재 183개국이 서명했고 167개국이 비준을 완료했다. 미 비준 16개국에는 미국이 포함되어 있다.
 

좌담회에는 왕선택 YTN 전문기자, 황일순 서울대교수, 김영준 국방대 교수, 임수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한다.


본 행사를 취재하시는 관계자 여러분들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부득이 사전취재 신청접수를 받고자 하오니, 취재를 원하시는 각 방송사 및 언론사 관계자 분들의 많은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신청/문의 : 070-4922-6779/ lsm@fcinst.org, 커뮤니케이션팀 이수민 SD)


< 저작권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