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포럼] [여시재는 지금] 이탈리아 산업 생태계 전문가 여시재 방문

황세희 미래디자인실 실장

2020.01.14

14일 이탈리아 산업 생태계 전문가인 마르코 로돌포 디 톰마소(Marco Rodolfo DI TOMMASO) 페라라대학교 교수가 여시재를 방문했다. 디 톰마소 교수는 이탈리아 북구의 산업 클러스터 중심지인 에밀리아-로마냐(Emilia-Romagna)에서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와 정책 활동을 추진해 온 전문가로 그가 활동하고 있는 기관인 ART-ER과 C.MET05의 대표 자격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ART-ER는 에밀리아 로마냐의 지속가능한 개발 및 국제화를 추진하는 ‘에밀리아 로마냐 공동 주식 컨소시엄’이며 C.MET05는 ‘에밀리아 로마냐 대학 간 산업정책, 지방발전, 국제화를 위한 응용 경제학 협동연구센터’다. 톰마소 교수는 ART-ER의 연구위원회장이자 C.MET 05의 운영위원회장을 맡고 있다.

디 톰마소 교수는 이탈리아 산업 생태계 조성에 있어서 지방정부-대학-기업 간의 긴밀한 협력 체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특히 “기업이 지역 내에서 뿌리내리고 안정되기 위해서는 이 3자 간의 연결을 중재하는 허브 조직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로마냐 지역을 비롯한 이탈리아의 산업 생태계 경험은 여시재가 추진해온 시산학 모델의 실제 사례로서 의미가 크다. 여시재는 향후 ART-ER 및 C.MET05과의 계속적인 의견 교환 및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해 양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시산학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교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 저작권자 © 태재미래전략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콘텐츠 연재물: